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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

아이들에게 필요한건 조기 학습이 아닌 조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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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한 아이가 온 힘을 다해 번데기 껍질을 벗고 나오려는 나비를 보고 있다. 어린 마음에 너무 힘들어하고 있는 나비를 위해 그만 나비가 쉽게 나올 수 있도록 껍질을 잘라주고 말았다. 덕분에 나비는 껍질을 금세 벗고 쉽게 밖으로 나올 수는 있었지만, 날갯짓을 몇 번 하더니 날지 못하고 그만 힘없이 땅에 떨어져 죽고 말았다. 나비는 번데기 껍질 안에서 나오려고 애쓰는 동안 날개 근육이 단련되어 하늘을 힘껏 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되는데, 아이가 껍질을 잘라준 덕분에 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것.

아이들에게 있어 조기교육도 이와 같다. 자녀를 도와준다는 것이 그만 자녀로 하여금 큰 상처를 입혀 힘들게 하거나 홀로서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면 얼마나 슬픈 일이겠는가.

조기학습은 이른 시기에 한글, 영어, 숫자 등 인지적인 것을 학습시키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조기교육은 아이를 방임하지 않고 발달 단계에 맞추어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주는 교육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은 조기학습이 아닌 조기교육이 되어야 한다. 조기학습은 확실히 부모들의 욕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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