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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기획서 작성시 초안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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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라이팅 초안을 구성하기 위한 다섯가지 순서



기획의 최종 결과물은 문서화된 기획서이다. 기획은 늘 하는 일상적인 일이 아니라 특별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서이다. 따라서 일상적인 글쓰기방식이 아닌 특별한 순서를 거쳐야 효과적인 기획서가 완성된다. 본격적인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우선 필요한 작업은 초안작업이다. 사실상 초안작업은 전체 기획서 작성의 약 50%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다. 기획서의 초안작성을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가지 순서를 따르면 된다.

기획서 초안작성 순서

1. 기획의 이유

2. 현황의 분석

3. 기획의 핵심

4. 실행의 방법

5. 기획의 효과

1. 기획의 이유

먼저는 이 기획서를 작성하는 이유에 대해 고려해 보아야 한다. 사실 특별한 목적이 없는 기획서는 없다. 뭔가 달성해야 하는 목적이 있기에 기획서를 쓰는 것이다. 기획의 시작은 바로 이 목적이 무엇인가를 직시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만약 금년도 사내 체육대회를 기획한다고 가정해 보자. 체육대회를 기획하는 이유는 그저그런 체육대회를 치르기 보다, 뭔가 획기적이고 비용대비 극대화된 효과를 위한 체육대회를 만들기 위해서일 것이다. 따라서 체육대회를 기획하는 이유에 대해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그 다음의 순서가 진행될 수 있다.

2. 현황의 분석

두번째는 현재까지의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예를들면 그간 매년 있어왔던 체육대회의 순서와 결과에 대해 조사를 하고 피드백하는 작업이다. 그렇게 하면, 그중 좋았던 점과 실패했던 이유등을 추려낼 수 있고, 금번 기획안의 방향의 윤곽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맨땅에 헤딩하는 기획은 있을 수 없다.

3. 기획의 핵심

이제 핵심아이디어를 보여줄 때가 되었다. 그간 분석한 예년의 체육대회와는 다른 뭔가 이번 체육대회에서는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핵심전략을 만들어 준다. 즉 체육대회의 테마를 제안하는 것이다. 명쾌한 설명이 필요하다.

4. 실행의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특화된 테마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정리할 차례이다. 예를들면, 금번 체육대회의 테마가 간부와 사원들간의 벽을 허물어 뜨려 회사 분위기를 고양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간부와 사원들간의 벽을 허물어 뜨릴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렪하는 것이다. 예를들면, 간부와 사원들끼리 2인3각 경기를 편성한다든지, 마니또 게임을 한다든지 하는 구체적인 체육대회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다.

5. 기획의 효과

이제 우리가 만든 이 기획서를 반드시 체택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제까지 잘 설명했지만, 화룡점정을 하지 않으면 용은 비상할 수 없다. 마지막에 상대방에게 강한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이 기획서를 체택할 경우 얻게되는 유익에 대해 강하게 인상을 주어야 한다. 사실상 기획서에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신문의 글쓰기 순서

신문의 글쓰기 순서는 기획서의 글쓰기 순서와는 조금 다르다. 신문의 글쓰기 순서중 가장 첫번째는 바로 기획의 핵심에 해당하는 '메세지'이다. 즉,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무엇에 대해 말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신분의 제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제목을 뒤따라 기획의 이유에 해당하는 자질구래한 내용들이 서술된다. 결론은 궂이 없어도 된다.

기획서의 글쓰기 순서

하지만, 기획서의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나중에 나온다. 마지막 부분에서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다. 신문은 불특정 다수에게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인 반면, 기획서는 특정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인만큼, 차근차근 논리를 전개하고 마지막 부분에 임팩트 있는 핵심내용을 넣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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